-
플래피버드 클론 개발 (with 유튜브 조코딩) [4] 앱 출시코딩/플래피버드 클론 2022. 11. 19. 19:31
어제 앱 API 버전이 31로 안 올라가서 등록이 안되는 지점까지 했었다.
오늘 컴퓨터를 켜고 조금 생각해보니 내가 .abb 파일을 새로 만들어야 해결될 것 같다는 생각이 번쩍 들었다.
곧바로 시도
문제없이 파일이 생성되었다 긴장되는 순간 음 다시 시작된 구글링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들어와서 SDK manager을 보니 이렇게 나와있다. 경로에 공백이 포함되어 있어서 오류가 생긴건가 싶어서 경로를 바꿔보려고 한다.
경로를 바꿔주고 빌드를 눌러보니 나타나는 오류 유니티 에디터와 함께 설치된 SDK 파일들을 복사해서 C드라이브 바로 아래에 생성한 폴더 'AndroidSDKK' (구분을 위해 일부러 K를 하나 더 붙였따) 에다가 복사해주고, 그곳으로 경로를 재설정 해보겠다.
경로를 잡아주고 다시 빌드해보니 잘 성공됐다.
과연 이번에는? 그만좀 보고싶다 다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경로를 C:\AndroidSDKK\SDK 로 잡아주고 거기에다가 SDK를 설치해주려고 한다.
설치중 경로를 재설정해서 생겨난 오류같다. 더보기A problem occurred configuring project ':launcher'.
> The SDK directory 'C:\Program Files\Unity\Hub\Editor\2021.3.13f1\Editor\Data\PlaybackEngines\AndroidPlayer\SDK' does not exist.
* Try:
Run with --info or --debug option to get more log output. Run with --scan to get full insights.
* Exception is:
org.gradle.api.ProjectConfigurationException: A problem occurred configuring project ':launcher'.
at org.gradle.configuration.project.LifecycleProjectEvaluator.wrapException(LifecycleProjectEvaluator.java:80)
at org.gradle.configuration.project.LifecycleProjectEvaluator.addConfigurationFailure(LifecycleProjectEvaluator.java:73)
at org.gradle.configuration.project.LifecycleProjectEvaluator.access$600(LifecycleProjectEvaluator.java:53)
at org.gradle.configuration.project.LifecycleProjectEvaluator$NotifyAfterEvaluate.run(LifecycleProjectEvaluator.java:199)
at org.gradle.internal.operations.DefaultBuildOperationExecutor$RunnableBuildOperationWorker.execute(DefaultBuildOperationExecutor.java:402)
at org.gradle.internal.operations.DefaultBuildOperationExecutor$RunnableBuildOperationWorker.execute(DefaultBuildOperationExecutor.java:394)
at org.gradle.internal.operations.DefaultBuildOperationExecutor$1.execute(DefaultBuildOperationExecutor.java:165)
at org.gradle.internal.operations.DefaultBuildOperationExecutor.execute(DefaultBuildOperationExecutor.java:250).
.
.
음..
검색해보니 스택오버플로우에서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32149220/androidstudio-sdk-directory-does-not-exist?newreg=d2e90bbd9a84489c86020195dccccda6, 'local.properties'파일을 삭제해보라고 한다.
경로를 따라 들어가서 삭제해보니
더보기No variants found for ':launcher'. Check build files to ensure at least one variant exists. at:
com.android.tools.idea.gradle.project.sync.AndroidModule.deliverModels(AndroidModule.kt:138)
com.android.tools.idea.gradle.project.sync.AndroidExtraModelProviderWorker.populateBuildModels(AndroidExtraModelProviderWorker.kt:102)
com.android.tools.idea.gradle.project.sync.AndroidExtraModelProvider.populateBuildModels(AndroidExtraModelProvider.kt:59)
org.jetbrains.plugins.gradle.model.ProjectImportAction.addBuildModels(ProjectImportAction.java:334)
org.jetbrains.plugins.gradle.model.ProjectImportAction.execute(ProjectImportAction.java:127)
org.jetbrains.plugins.gradle.model.ProjectImportAction.execute(ProjectImportAction.java:42)
org.gradle.tooling.internal.consumer.connection.InternalBuildActionAdapter.execute(InternalBuildActionAdapter.java:64)
org.gradle.tooling.internal.provider.runner.ClientProvidedPhasedActionRunner$ActionRunningListener.runAction(ClientProvidedPhasedActionRunner.java:120)
org.gradle.tooling.internal.provider.runner.ClientProvidedPhasedActionRunner$ActionRunningListener.run(ClientProvidedPhasedActionRunner.java:110)
org.gradle.tooling.internal.provider.runner.ClientProvidedPhasedActionRunner$ActionRunningListener.buildFinished(ClientProvidedPhasedActionRunner.java:104)
jdk.internal.reflect.GeneratedMethodAccessor34.invoke(Unknown Source)
java.base/jdk.internal.reflect.DelegatingMethodAccessorImpl.invoke(DelegatingMethodAccessorImpl.java:43)
java.base/java.lang.reflect.Method.invoke(Method.java:566)
org.gradle.internal.dispatch.ReflectionDispatch.dispatch(ReflectionDispatch.java:36)
org.gradle.internal.dispatch.ReflectionDispatch.dispatch(ReflectionDispatch.java:24).
.
.
이런 오류가 생긴다.
이것도 검색해보니..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64366729/android-studio-no-build-variant-found-error
무작정 따라해봤다.
SDK Command-line Tools과 Google Play Licensing Library가 설치가 안되어있어서 다시 설치해주었다. 얘도 뭔가 설치되어있어야 할 것 같아서 설치해주었다. 이것들도 싹다 설치해주었다 그래도 오류가 해결되지 않아서
local.properties 파일을 다시 복구해주었다.
자꾸 이런 오류가 떠서 검색해보고 스택오버플로우에 나와있는 여러가지 해결방법들을 시도해봤다.
AndroidStudio SDK directory does not exist
I am using Android Studio for a project on SVN (usually on Windows PCs). Lately I want to run this on a Mac, it keep giving the below error: Error:The SDK directory '/Users/AhmadMusa/Desktop/[P...
stackoverflow.com
SDK 폴더의 경로를 제대로 수정해줬음에도 오류가 해결이 되지 않아서, 더 찾아보니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local.properties 파일을 수정하지 말고, 메모장으로 그 파일을 열어서 경로를 수정해보라는 답변이 있어서 시도해보았다.
메모장으로 실행시켜보니 경로가 바뀌어있지 않았다. 경로를 다시 설정해주었다 그리고 다시 도전해보니
이번에는 이런 오류가 생겼다
다시.. 유니티 에디터 버전을 다른 것으로 설치해보려 한다
점차 먹혀가는 내 드라이브 용량 버전을 바꿔보았다 ㅠㅠ 생각해보니 새로운 버전의 유니티 에디터에서 SDK 경로를 재설정 해주지 않았다.
기대감을 안고 추천된 SDK 경로로 설정해주고 다시 빌드해보았다.
과연 이번에는..? 이 문제도 아니었나보다
다시 처음부터 검색해봤더니, 유니티 에디터에서 Target API Level 이라는 것을 설정할 수 있다고 한다.
이 블로그를 참고했다.
타겟 api 레벨을 31로 바꿔주었다 빌드해보니
이런 메세지가 뜬다. 블로그에서는 수동으로 업데이트 해주어야 한다 해서 따라해보겠다.
블로그 설명을 잘 따라해보니, 이런 폴더를 발견했다. 처음 들어간 폴더에는 위와 같이 안드로이드30이 최상위 버전이었다. 블로그에서 시키는대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다운받은 높은 버전의 API들을 복사해서 유니티 폴더에 붙여넣어주었다.
붙여넣는 중.. 이제 빌드하고 플레이 콘솔에 올리면 되겠지?
제발!! ㅠㅠㅠ드디어 해냈다 이제 버전 검토를 눌러보면..!
또 오류다 첫번째 오류를 해결하고자 구글링... https://drehzr.tistory.com/1317
이 블로그에서 아주 간단하게 문제를 해결했는데, 나도 시도해봐야겠다
기존에는 ARMv7만 체크되어 있었는데, 아래쪽의 ARM64도 체크해주었다. 다시 빌드를 해준다
이전에 플레이 콘솔에 등록했던 버전을 삭제하고, 새로 빌드한 버전을 업로드 해주었다.
ㅎㅎ 다시 시작된 구글링..
이 블로그를 따라해보겠다
과연 결과는..??!! ???? 다시 잘 찾아보니 build.gradle이라는 파일이 여러개 있었다. 그 중에서 아직 수정이 안된 파일이 있어서 다시 수정해주었다.
수정한 후 싱크를 맞춰주고... 몇 번째 빌드인지 모르겠다. 더 이상은 안 봤으면 좋겠다. 이것도 그만보고싶다.. 제발!!!
대체 왜... 아까 local.properties 파일을 수정할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수정하지 말고 직접 그 경로로 들어가서 메모장으로 수정해보라는 답변이 기억나서 이번에도 혹시나 해서 시도해보려고 한다
.
.
.
메모장으로 열어보아도 잘 수정이 되어있었다. 뭐가 문제일까?
이번에는 이 블로그를 참고해서 유니티 에디터에서 버전을 변경해보았다.
성공했따 ㅜㅜ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이제 구글에서 앱을 심사하고 통과시켜주기를 기다리면 된다고 한다!!
.
.
.
2022. 11. 23 플레이스토어에 어플이 등록되었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HCCODE.FlappyHC
진행하면서 느낀 점
1. 조코딩 강의를 보면서 받아쓰기만 하는데에도 이렇게 많은 오류가 뜨고, 그 오류를 잡느라 들인 시간이 어마어마했다.
2. 오류를 해결하면 또 오류가 생겨나고 또 생기ㅗㄱ;ㄴ어롬ㅇ;ㄴ로;ㄴ매ㅗㄹㄴㄷ밸ㄴ
궁금한 점
1. 유니티 에디터에서 무언가를 새로이 진행했으면, 그 앱을 플레이 스토어에 등록하기 전에 빌드를 계속 해주어야 새로운 점이 반영되는건가?
'코딩 > 플래피버드 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플래피버드 클론 개발 (with 유튜브 조코딩) [6] (에러 잡기) (0) 2022.11.27 플래피버드 클론 개발 (with 유튜브 조코딩) [5] (광고 넣기) (0) 2022.11.24 플래피버드 클론 개발 (with 유튜브 조코딩) [3] (0) 2022.11.17 플래피버드 클론 개발 (with 유튜브 조코딩) [2] ...오류잡기 성공! (0) 2022.11.16 플래피버드 클론 개발 (with 유튜브 조코딩) (2) 2022.11.15